거북이로 그림 그리기
Agenda
- 출력과 입력
- 변수
- 거북이 불러오기
- 거북이 이동하기
- 비교와 블리언
- 조건문
- 논리연산
- 반복문
- 함수
출력과 입력
목표
- 입력과 출력의 개념
- 화면에 문자를 출력하고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본다.
예제
print("#파이썬")
print("#파이썬")
input("입력하세요..")
print("#시작하기")
변수
목표
- 변수의 개념을 이해한다.
- 문자를 입력받고 입력받은 문자를 화면에 보여준다.
예제
print("#파이썬")
r = input("입력하세요..")
print(r)
거북이 불러오기
목표
- 거북이를 화면에 출력한다.
예제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done()
거북이 이동하기
목표
- 거북이를 이동시켜 선을 그려본다.
예제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done()
응용
- 거북이를 이동시켜 사각형을 그려보자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done()
원그리기
목표
- 화면에 원을 그려보자
예제
- 현재 위치에서부터 반지름을 지정하여 원을 그린다.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)
turtle.done()
예제
- 현재 위치에서부터 종로지점까지 이어지는 점의 갯수를 지정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180, 90)
turtle.done()
응용
- 마름모를 그려보자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done()
응용
- 마름모를 2개를 30도씩 증가하며 그려보자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right(30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done()
반복문
목표
- 반복문 for는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하여 같은 작업을 수행 때 사용한다.
- range() 함수에 대해 배워보자.
- ”:” 쓰임새도 같이 이해하자.
예제
- 30도씩 우측으로 이동하며 360도 돌면서 마름모 그리기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360, 4)
for i in range(1, 11):
println(i)
turtle.right(30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done()
posted at 2018/02/07 10:3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