거북이로 그림 그리기

Agenda

  1. 출력과 입력
  2. 변수
  3. 거북이 불러오기
  4. 거북이 이동하기
  5. 비교와 블리언
  6. 조건문
  7. 논리연산
  8. 반복문
  9. 함수

출력과 입력

목표

  • 입력과 출력의 개념
  • 화면에 문자를 출력하고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본다.

예제

print("#파이썬")
print("#파이썬")
input("입력하세요..")
print("#시작하기")

변수

목표

  • 변수의 개념을 이해한다.
  • 문자를 입력받고 입력받은 문자를 화면에 보여준다.

예제

print("#파이썬")
r = input("입력하세요..")
print(r)

거북이 불러오기

목표

  • 거북이를 화면에 출력한다.

예제
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done()

거북이 이동하기

목표

  • 거북이를 이동시켜 선을 그려본다.

예제
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done()

응용

  • 거북이를 이동시켜 사각형을 그려보자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lef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done()

원그리기

목표

  • 화면에 원을 그려보자

예제

  • 현재 위치에서부터 반지름을 지정하여 원을 그린다.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)
turtle.done()

예제

  • 현재 위치에서부터 종로지점까지 이어지는 점의 갯수를 지정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180, 90)
turtle.done()

응용

  • 마름모를 그려보자
import turtle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done()

응용

  • 마름모를 2개를 30도씩 증가하며 그려보자
import turtle
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right(30)
turtle.circle(100, 360, 4)
turtle.done()

반복문

목표

  • 반복문 for는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하여 같은 작업을 수행 때 사용한다.
  • range() 함수에 대해 배워보자.
  • ”:” 쓰임새도 같이 이해하자.

예제

  • 30도씩 우측으로 이동하며 360도 돌면서 마름모 그리기
import turtle

turtle.shape("turtle")
turtle.circle(100, 360, 4)

for i in range(1, 11):
	println(i)
	turtle.right(30)
	turtle.circle(100, 360, 4)

turtle.done()

posted at 2018/02/07 10:30